성인발달장애인 일상생활지원사업 [나의 삶터 마스터 프로젝트 ]
2025년 7월~12월 간 성인발달장애인 일상생활지원 교육 [나의 삶터 마스터 프로젝트] 사업을 진행했습니다.
성인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목표로, 지역사회 내 다양한 시설을 스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프로그램으로 참여자가 물품과 음식을 직접 선택하고
가격을 확인한 뒤 결제하는 경험을 통해 자립적인 소비 활동을 익히고, 시설 이용 시 필요한 기본 예절과 의사표현 방법을 학습했습니다.
1회기 – 사업 OT 및 나의 삶터 탐색하기
사업 전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, 참여자 각자가 평소 이용하거나 이용해보고 싶은 주변 생활 시설을 떠올려 ‘삶터 지도’로 표현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.
이를 통해 자신의 생활 반경을 인식하고, 앞으로 훈련하게 될 지역사회 시설 이용에 대한 기대감과 동기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2·3·12·13회기 – 현장 방문을 통한 시설 이용하기
마트, 카페, 식당, 영화관 등 실제 지역사회 시설을 방문하여 원하는 물품과 음식을 스스로 선택하고 키오스크로 결제하는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.
또한 이용 후 뒷정리, 대기 줄 서기, 직원과의 간단한 의사소통 등 시설 이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절차와 예절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며 익혔습니다.
4·5·6·7회기 – 경제교육
경북지역경제교육센터와 연계하여 화폐 단위 이해, 물건 가격 비교, 시세 확인 방법을 배우고 현금 및 카드 결제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.
이를 통해 금전 사용에 대한 기초 개념을 형성하고, 합리적인 소비 행동과 올바른 결제 방법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8·9회기 – 이용시설 예절 교육
마트, 카페, 식당, 영화관 상황을 주제로 상황극을 구성하여 시설별로 요구되는 예절과 적절한 의사표현 방법을 연습하였습니다.
실제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미리 경험함으로써, 타인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서의 배려와 규칙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10·11회기 – 기차 여행
사전에 코레일 앱을 활용한 모바일 기차 예매 방법을 익히고, 매표소 상황극을 통해 말로 예매하는 연습을 진행하였습니다.
이후 동대구로 실제 기차 여행을 떠나 매표소 이용, 역무원 안내 받기, 티켓 확인, 호차 및 좌석 확인, 승·하차 시 예절 인지 등 대중교통 이용 전반에 대한 실습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. 또한 동대구 지하철에서 노선에 맞춰 지하철을 이용하고, 토큰을 사용해 개찰구를 통과하는 경험을 하였으며, 체험활동으로 케이크 만들기를 진행하여 성취감을 높였습니다.
14회기 – 시내버스 이용하기
네이버 지도 앱을 활용하여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를 확인하고, 시내버스를 이용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.
정류장 이름 확인하기, 하차벨 누르기 등 버스 이용 시 필요한 기본적인 절차를 익혔으며, 체험활동으로 제스모나이트 무드등 만들기를 진행하여 일상의 즐거움과 창작 경험을 함께 나누었습니다.
15·16회기 – 스토리북 만들기 및 사업 마무리
지난 회기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며 개인별 스토리북 제작을 진행하였습니다.
자신의 활동 사진을 보며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글로 표현하고, 이를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경험을 정리하고 성취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